본문 바로가기

Korsonic/남길거리

'에어사이드운영'이 뭐예요? (1) - 에어사이드운영부?

갑자기 블로그 관리 대시보드의 유입 키워드에 '에어사이드' 혹은 '에어사이드 부서'를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현재 한국공항공사가 신입사원 채용 중이다 보니, 개인적으로 댓글을 통해서 취준생의 연락도 오고 그러네요.
그런 김에, 적고 싶었지만 인터넷에 레퍼런스가 많이 없는 글을 한번 적어볼까 합니다.

사실 에어사이드운영 부분에 대해서 인터넷 등을 통해 정보를 얻기는 많이 어렵습니다.
2015년 제가 한국공항공사에 입사했을 때 참고했던 회사 동기의 블로그는 항공교통 관련 내용이 전부 날아갔습니다.
(흑. 나름 쏠쏠하게 써먹었는데... ㅠ_ㅠ)
그리고 각종 취뽀 후기들도... 어느 순간쯤 되면 흑역사로 인터넷에서 사라져 버리는 경우가 많더군요.

그렇기에, 이 글은 언젠가 삭제할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조심스레 적어보겠습니다.
다행히, 시청각자료가 많아서 작성하기에 큰 어려움은 없어 보입니다.
일단 우리 회사에서 에어사이드운영부 쪽을 자세하게 취재한 기억이 나지 않아,
제가 본 영상 중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영상을 먼저 올립니다.

 

에어사이드(Airside)는 항공기가 돌아다니는 지역(그러니까, 활주로, 유도로 및 계류장)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이동지역"이라고도 하지요.
랜드사이드(Landside)는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항 체크인 및 탑승수속 시설, 그리고 주변 도로 등을 가리키다 보니
이 둘의 교집합이 없다 보니 공항(Airport) = 에어사이드(Airside) + 랜드사이드(Landside)로 보아야 합니다만,
에어사이드와 랜드사이드의 경계는 사실 무 자르듯 정의하기 힘듭니다.
저는 '보안검색을 받는 곳부터 에어사이드로 보아야 한다'는 입장입니다만, 사람마다 관점은 다를 수 있습니다.

에어사이드운영부의 일을 요약하자면, 이동지역 차량 등록, 공항 주변 장애물 및 고도제한의 관리, 공항 내 안전 관리(규정 위반자 단속, 주기적인 활주로 및 계류장 점검 등), 항공기 주기장 배정 등 "공항 에어사이드에서 벌어지는 대부분의 일을 관리"하는 부서입니다.
예전에는 에어사이드운영에 관련된 업무를 '항무'라 하고 그 업무를 주관하는 부서를 '항무팀'이라고 불렀었는데, 외부인이 보면 부서의 이름만으로는 무슨 일을 하는지 알기가 어려운 관계로 2017년 12월에 에어사이드운영팀으로 이름이 바뀌고,
(사실 저도 이런 류의 업무를 '항무업무'라고 하고, 이를 관장하는 팀을 '항무팀'이라고 한다는 것을 2015년 컨버전 후에 취업을 준비하면서야 알았습니다...)
 2019년 12월에 팀제가 부제로 바뀌며 지금까지 오고 있습니다.
공항 운영은 24/7이라는 시간의 분절이 있다고 해서 끊어지지 않다 보니, 에어사이드운영부는 보이는 것보다 어깨가 많이 무거운 부서입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23년 4월 현재,
한국공항공사본사에 에어사이드운영부 및 계류장관제운영부(김포공항 계류장관제 담당),
그리고 김포·김해·제주공항에 에어사이드운영부(구조소방센터를 포함합니다)를 두고 있습니다.
이외의 지방공항들은 부서가 1~2개뿐(운영·시설부)이기 때문에 시설부에 항무업무 담당이 1~5명 정도(에어사이드운영센터의 유무에 따라 공항별로 상이합니다.)가 들어가 있고,
그 중 순수 민간공항들(무안, 양양, 여수) 및 청주공항은 시설부에 소방대를 두고 있습니다.

당연히 인천국제공항공사에도 이 업무를 하는 조직이 있겠지요.
다만 관리해야 할 규모에 차이가 있다 보니 인천국제공항공사 쪽은 규모가 더 큽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운항서비스처에 운항계획팀 - 계류장운영팀 - 계류장관제팀 - 운항안전팀 4개 팀을 두고 있으며,
소방안전센터는 별도 조직으로 두고 있습니다.

일단 이 정도로만 썼는데도 내용이 짧지 않아,
다음 포스팅으로 제가 근무하고 있는 에어사이드운영부의 현장인 에어사이드운영센터 이야기를 살짝 써 볼까 합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

 

 

* 한국공항공사 사외보 "에어포트포커스" 2017년 9월+10월호 38~41페이지를 보시면 대략적으로 우리 부서가 무엇을 하는지 정도는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여기에 쓰여진 내용들은 조직현황 등을 확인하면 Public하게 얻을 수 있는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