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먼저해보기

20081215. 천안 - 신창 개통일 사진모음 ② 쌍용동/신창역

사실 이 두 역에 대해서 사진을 따로 다룬 이유는..
이 두 역의 공통점만 봐도 잘 알 수 있을 겁니다.

대학교 역명이 대학교를 홍보해 주는 무기로 잘 기능한다는 것만큼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두 역의 경우는 아무리 봐도 "이건 아니다" 싶은 경우이지요.

하긴. 대학교 역명에 대해 역과 대학과의 거리 조건에 따라 붙일 수 있는 명칭을 달리하고, 역과의 거리가 지나치게 먼 대학교들은 대학교를 역명으로 붙일 수 없다는 규칙을 마련한 것도 1, 2기 지하철에서 대학교들에 의해 그렇게 데이고 나서였습니다. (서울대, 총신대 등등 역에 가까이 있지도 않은 대학교가 역명을 떡하니 차지하고 있는 등의 사례들이 있었죠.) 이 상황 하에서 코레일과 인천지하철공사는 "정 대학교 역명을 붙이고 싶거든, 부기역명[각주:1] 권리를 사서 붙여야 한다"는 시스템을 마련함으로써 수익구조의 개선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두 역의 경우는 이런 원칙이 어느 정도 자리잡았음에도 불구하고 선례를 동원해 가며 갖은 욕심을 부렸습니다. 덕택에 나사렛대학교와 순천향대학교는 각자 쌍용동, 신창역에서 병기역명[각주:2]을 얻게 되었습니다. 아. 순천향대학교의 경우는 원래 온양온천까지 계획되어 있던 수도권전철 연장구간을 온양온천에 비해서 수요가 훨씬 미약하지만, 자기 대학에 가장 가까운 신창으로 한 역 더 늘리는 결과까지 초래하고 말았군요.
C뉴스041(충남지역 인터넷신문) 2008-12-08 : 아산시 신창역명 왜 변경됐나?

역시 이번에도 사진이 많아 접힘처리를 하였습니다.
한번 열어서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

  1. "개봉(한영신대)"과 같이, 역명판에 해당 단체의 이름을 병기하는 방식입니다. 코레일과 인천지하철공사에서는 이런 부기역명을 돈을 받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단, 노선도에 부기역명을 적어 주는 것은 부기역명을 판매한 해당 운영주체의 노선도에 한합니다. (운영주체 재량으로 붙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문으로]
  2. 사실 병기역명과 부기역명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돈 안내고 부역명을 얻었다... 정도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병기역명의 경우는 정식으로 정부에 의해서 "고시"가 이루어지며, 웬만한 지하철 노선도에는 이렇게 나온 병기역명이 기록됩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