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도/정책평가

철도통계연보, 보다 쉽게 보고 싶습니다.

과제철입니다.

저도 요새는 과제를 하느라 여념이 없습니다 =_=

하지만 왠지 이 글은 포스팅을 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네요.

 


 

교통지리학 과제를 하다 보니... 32년간(1976~2007)의 철도통계연보를 다 뒤져야 할 상황이 오고 말았습니다.

주제가 "전주역 이설"이었으니만큼, 전주역의 이설에 따른 교통수요의 변화를 측정해 보기 위해서는 그 당시부터 지금까지의 통계자료가 필수적이었던 것입니다.

 

쉽게 통계자료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지만, 철도통계연보 중 자료가 인터넷으로 제공되는 것은 2000년(2001년 발간)부터 2007년(2008년 발간)까지의 자료밖에 없었습니다. 그마저도 연구자가 따 오기에는 좀 난감한 형태로 되어 있더군요. 엑셀 파일로 올라와 있는 연보도 있기는 했습니다만, PDF로만 자료가 올라온 해가 꽤 있었기 때문이지요. 게다가 통계자료에 대한 접근은 어찌나 불편한지.[각주:1]

 

정말 문제였던 것은, 자료를 시계열 형태로 볼 수 없는 데다가, 심지어 2000년 이전의 경우에는 파일로 된 자료마저도 인터넷에 전혀 공개되지 않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덕택에 전 학교 도서관에 가서 중앙도서관 연속간행물실 사서와 안면을 트고, 철도 이설을 주제로 연구하면서 통계자료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다 해가면서 연속간행물 서고까지 직접 올라가 책을 봤습니다 =_=;;[각주:2] 그리고 손으로 일일이 페이지를 확인하고 수치를 필사해야 했으니, 어찌 생각하면 쓸데없는 노력이 많이 들어가게 되어 버렸지요.

또, 80년대 중반 이전에 발간된 연보의 경우 이제 슬슬 오래된 종이 특유의 냄새도 나고 누렇게 변하고 있더군요. 자료 보존을 위해서라도 이제는 슬슬 전산화를 시켜서 인터넷에서도 쉽게 자료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교통 계통에서 많은 자료들을 제공해 주고 있는 국가교통DB(KTDB)국토해양통계누리에서도 한국철도통계연보에 대한 접근은 불가능합니다. 반면에 고속버스의 운송량 정보에 대한 접근은 정말 쉽고 편리합니다.

개인적인 소망입니다만, 제발 철도통계연보를 좀 편하게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철도교통 자료에 대한 접근을 쉽게 함으로써 보다 많은 연구자를 끌어들이고, 또 철도에 대한 지리학적 관점의 심도 깊은 논의들을 지속시킬 수 있는 하나의 계기를 만드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1. 한국철도통계연보 자료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한국철도공사 소개 - 철도정보 - 자료실 - 통계자료실의 네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그마저도 예전보다 편해진 거라고 하면 무슨 생각들을 할까요? 그리고 일부 컴퓨터에서는 올라온 자료를 받으려고 해도 링크가 먹통인 경우가 있더군요. [본문으로]
  2. 그마저도 제가 도서관에서 근로장학생을 한 적이 없다면 힘들었을지도... [본문으로]